본문 바로가기
건강

취나물 효능과 취나물로 만들 수 있는 맛있는 음식 알아봅시다~

by 별빛9 2024. 8. 26.

취나물은 한국 요리에 흔히 사용되는 식용 산나물의 일종입니다. 산에서 자라는 다년생 식물로 독특한 맛과 건강 효능으로 인기 있는 식재료입니다. 취나물은 일반적으로 봄에 수확하여 생으로 먹거나 말리거나 소금에 절여 먹습니다. 향긋한 향과 약간의 쓴맛으로 알려져 있어 전통 한국 요리의 재료로 사랑받는 재료입니다.

취나물 효능

풍부한 영양분

취나물은 비타민 A, B, C, E를 포함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합니다.

또한 칼슘, 칼륨, 철, 마그네슘과 같은 필수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높은 산화방지제 함량

취나물에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 다양한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체내 쌓은 산화 스트레스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염증을 줄이고 심장 건강을 유지시키며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죠.

소화 도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규칙적인 배변 할 수 있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섬유질은 체중을 유지하고 특정 위장 장애를 예방해 줍니다.

면역 체계 강화

취나물에서 발견되는 비타민과 항산화제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감염과 질병에 대한 신체의 탄력성을 높여줍니다.

뼈 건강 증진

취나물에 함유된 칼슘 함량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 및 기타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낮은 칼로리

취나물은 칼로리가 낮고 필수 영양소가 많아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해독 성분

전통적으로 취나물은 해독 성분 사용되어 왔습니다. 간을 깨끗하게 하고 간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죠.

취나물로 만든 요리

취나물은 간단한 반찬부터 요리까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취나물 반찬

재료

생 취나물 또는 건조 취나물, 마늘, 간장, 참기름, 참깨, 소금

요리방법

말린 취나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깨끗하게 세척 후 물에 담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불립니다.

그리고 취나물을 끓는 물에 몇 분간 데친 후 찬물에 바로 옮겨 익혀주세요. 이후 물을 짜냅니다.

짜낸 취나물을 다진 마늘, 간장, 참기름, 소금 한 꼬집을 넣고 섞습니다. 취나물에 양념장을 넣어 잘 버무려주세요.

마지막으로 먹기 전에 통깨를 위에 뿌려주세요.

취나물밥

재료

쌀, 취나물, 된장, 마늘, 참기름, 물.

요리방법

말린 취나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물에 담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불린 후 헹구고 물을 짜냅니다.

팬에 다진 마늘을 참기름에 볶은 후 취나물을 넣어 다시 볶습니다. 된장 한 숟갈을 넣고 몇 분간 다시 볶아주세요.

밥이 완성되면 밥에 양념한 취나물을 섞어줍니다. 원하면 참깨를 섞어 더 고소하게 먹을 수도 있습니다.

취나물국

재료

취나물, 두부, 마늘, 된장(된장), 멸치육수(선택), 소금

요리방법

멸치와 다시마를 이용해 육수(혹은 생수)를 준비하고 육수에 된장을 넣고 풀어줍니다.

깍둑썰기한 두부와 다진 취나물과 다진 마늘을 넣어줍니다.

취나물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몇 분간 끓이고 소금으로 간 해주세요. 그럼 완성입니다. 

취나물 요리 팁

취급방법

취나물은 말렸을 때 딱딱할 수 있으므로 조리하기 전에 데치거나 담가서 부드럽게 만들면 더 쉽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양념

참기름, 간장, 마늘 등 간단한 양념과 잘 어울리며 취나물 본연의 맛을 살려줍니다.

보관

신선한 취나물은 냉장고에 며칠 동안 보관할 수 있고, 말린 취나물은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장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